top of page
  • Eunhyuk Kim

오픽 등급과 레벨에 따른 수준 알아보기


오픽 등급

오늘은 영어 말하기 시험 중 가장 인기 있는 오픽 등급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오픽OPIc(Oral Proficiency Interview – Computer)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iBT 기반의 외국어 말하기 테스트로서 실제 인터뷰와 비슷하게 만든 시험입니다. 실생활에서 얼마나 적절하고 효율적인 언어를 사용하는가를 측정하는 언어 평가도구입니다.


이러한 오픽은 절대평가로 진행되는데, 이는 말하기 능숙도와 관련 있습니다. 오픽 등급은 크게 보면 3개, 자세히 보면 9개의 등급으로 오픽 발급기관은 ACTFL입니다.


Advanced > Intermediate > Novice 순으로 난이도가 낮아진다고 보시면 되는데, 가장 높은 등급은 AL(Advanced - Low) 그리고 가장 낮은 등급은 NL(Novice Low)입니다.


먼저 가장 높은 단계인 Advanced 등급은 뛰어난 의사소통 능력과 어휘 등을 활용하여 유창한 대화까지도 가능한 수준임을 말해줍니다.


중간등급인 Intermediate는 다시 3단계로 세분화되는데, 각각을 High, Mid, Low로 나누어 Intermediate High (IH), Intermediate Mid (IM), Intermediate Low (IL)으로 구분합니다.


먼저 오픽 IH(Intermediate High)는 상당히 숙달된 수준으로 중상급 실력으로 인정되는데, 개인에게 익숙하지 않은 상황 등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주장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Intermediate Mid (IM)는 자신감을 가지고 말할 수 있는 단계로 일상적인 소재와 개인에게 익숙한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는 수준임을 뜻합니다. 그런데, 이 등급에 응시자들이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어서, 이 등급은 다시 IM3 > IM2 > IM1로 세분화됩니다.


Intermediate Low (IL)는 일상적인 상황에서는 문장으로 할하며, 선호하는 소재에 대해 말할 때 자신감을 가지는 수준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장 낮은 등급인 NL(Novice Low)도 역시 3단계로 세분화됩니다. 역시 High, Mid, Low로 구분하는데, 가장 상위 등급은 Novice High (NH)로 개인 정보에 대한 질의응답을 할 수 있고, 일상적인 대부분의 상황에 대해 문장으로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Novice Mid (NM) 수준은 이미 암기한 단어 혹은 문장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Novice Low (NL)는 제한된 언어 능력을 가지고 있어, 영어 단어를 나열하는 정도의 수준을 말합니다.


즉, 오픽은 세분화해서 높은 레벨순으로 보면, AL > IH > IM(3>2>1) > IL > NH > NM > NL로 정리할 수 있는데, 공공기관에서는 대개 오픽 IH 이상, 일반 사무직(사기업)에서는 대개 IM 이상, 이공계열 취업 스펙으로는 보통 IL~IM1 이상을 요구합니다.


이제 이러한 오픽 평가 기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픽의 평가에 대한 기준


오픽 평가 기준

오픽이 어떻게 우리의 영어 능력을 평가하는지 알고 계시나요? 이 시험은 4가지 주요 기준에 따라 우리의 영어 구사 능력을 측정하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Global Tasks/Functions는 참가자가 언어를 통해 어떤 과제들을 수행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요소입니다. 과제는 의견을 나누는 것부터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까지 다양하고, 참가자의 언어 능력이 그 상황에서 얼마나 유용한지를 평가합니다.


두 번째로, Context/Content는 사회적 문맥과 내용의 범위가 참가자의 과제 수행 방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피게 됩니다. 이는 문화적 배경, 특정 상황에 대한 이해, 그리고 토론 주제에 대한 지식 등을 포함하고, 다양한 상황과 주제에 잘 대처할 수 있는지를 살펴봅니다.


세 번째, 답변의 표준성, 정확도, 그리고 받아들일 수 있는 정도를 Accuracy/Comprehensibility라고 표현합니다. 즉, 참가자의 답변이 얼마나 정확하고, 이해하기 쉬운지 등을 평가하는데, 참가자의 문법 지식, 발음, 그리고 어휘 능력을 측정합니다.


마지막으로, Text Type은 화자의 발화량 및 그 구성의 특징을 평가하는 요소로, 이는 참가자가 얼마나 긴 대화를 이끌 수 있는지, 그리고 그 대화가 얼마나 잘 조직되어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이 기준은 참가자의 발화량을 통해 그들의 언어 능력을 평가합니다.


이제 이 평가 기준 4가지를 다음과 같이 좀 더 세분화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발음 및 억양


먼저 오픽 평가 기준 중 발음 및 억양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픽 시험에서 발음과 억양은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지만 다른 영어시험과 달리, 오픽에서 이 두 요소의 중요도는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이는 오픽의 평가 기준이 응시자의 전반적인 구사 능력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인데, 이는 그저 영어 발음을 완벽하게 소화하기보다는,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능력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오픽은 말하는 도중 발음이 틀리더라도, 억양이 이상하더라도 원어민처럼 자연스럽게 대화하는 능력을 더 가치 있게 여깁니다. 하지만 이것이 발음과 억양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억양이 뚜렷하지 않거나, 말의 속도와 강세가 부자연스러울 경우 등이 생긴다면 이는 오픽 평가에서 감점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2: 어휘와 문법


어려운 단어를 어설프게 사용하는 것보다는 쉬운 단어를 자연스럽게 사용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이는 오픽이 어휘력에 대한 중점적인 평가를 하지 않기 때문인데, 이에 따라 어려운 단어나 표현에 억지로 의존하기보다는 쉽고 자연스러운 표현으로 내용을 재구성하거나, 필요 없는 부분은 과감하게 삭제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만약 복잡한 표현이나 어려운 어휘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면 이는 가산점으로 작용할 수 있지만, 만약 그렇지 못하다면, 이를 억지로 진행하기보다는 더 간결하고 자연스러운 언어를 선택하는 것이 옳은 방향입니다.


또한, 응시자들은 다양한 문장 패턴과 표현을 적절하게 활용한 답변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시제의 적절한 사용을 포함하여, 단문, 중문, 복문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능력도 요구되는데, 이런 능력은 특히 현재, 과거, 완료 등 다양한 시제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데 중요하며, 채점자들이 중요하게 보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3: 문장 구성 및 길이


오픽은 해당 외국어 구어체를 얼마나 원활하게 구사하는가를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그러므로, 대화의 자연스러움을 위해서는 적절한 길이와 구조의 문장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짧은 문장은 대화가 단편적으로 느껴질 수 있고, 반면에 너무 긴 문장은 이해하기 어렵거나 어색하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적절한 길이와 구조의 문장을 사용하면, 자신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더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고, 이는 평가자에게 당신의 의사소통 능력을 보여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단문, 복문, 복합문 등 다양한 문장 구조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을 키우고, 너무 짧지도, 너무 길지도 않은 적절한 길이의 문장을 만드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생활에서 대화를 많이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의사소통 능력


"의사소통 능력"에서 중요한 것은 발화량입니다. 주어진 시간에 말이 너무 적다면 좋은 점수를 얻기 힘들기 때문에, 문법적 실수 혹은 공백이 있더라도 일단 말을 많이 하면 고득점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야기할 주제를 미리 생각해 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특히 주제별로 키워드를 뽑아내고 이를 중심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여행'이라는 주제에 대해 생각해 본다면 '비행기', '호텔', '관광지' 등의 키워드를 떠올릴 수 있는데, 이렇게 키워드를 먼저 생각해두면, 말을 이어나가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키워드를 중심으로 공부한다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하는 능력이 발달합니다. 즉, 특정 키워드를 외워서 상황에 따라 다양한 문장을 만드는 연습을 하는 것인데, 예를 들면 BTS를 좋아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 경우 '나는 BTS의 큰 팬이다'라는 문장이 머리에 안 남는다면 '나의 가장 좋아하는 가수는 BTS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5: 문화 이해도


오픽은 미국 외국어교육위원회(ACTFL)에서 개발한 다국어 언어 말하기 어학 시험이라 문화 이해도가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언어는 그 자체만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생활, 관습, 가치관 등을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언어는 그 사회의 문화와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영어도 마찬가지로 사용하는 국가나 지역의 문화적 요소를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문화 이해도가 높은 수준이라면,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여 그에 맞는 적절한 언어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화 주제에 대한 이해도와 표현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고등교육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있으면, 그에 관한 대화를 할 때 보다 풍부하고 정확한 내용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문화 이해도는 존중과 이해의 표현으로, 대화 상대방을 존중하고 이해하려는 태도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태도는 구술시험에서 더 나은 평가를 받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6: 발표 및 대화의 흐름


오픽은 응시자의 실질적인 영어 능력을 측정하려는 시험입니다. 이는 단순히 어휘 지식이나 문법 이해를 넘어서, 정보를 논리적으로 배열하고 생각을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따라서 발표와 대화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은 오픽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큰 이점이 됩니다.


여기서 발표와 대화의 흐름이란, 주제에 대해 풍부한 내용을 가지고 있고, 그 내용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는 구체적인 사례 제시, 복잡한 개념의 명확한 설명, 그리고 주제에 대한 비판적 사고 능력을 포함합니다.


마지막으로, 문장과 문장 사이에 공백이 생길 때 이어주는 연결어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한데, 'In fact', 'Even worse', 'Of course', 'If so', 'Better yet' 등의 표현을 활용하면 대화가 더 자연스러워집니다.


오픽의 등급 체계와 각 레벨별 수준


OPIc의 핵심은 실생활에서의 의사소통 능력을 측정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구체적인 등급 체계와 레벨별 수준이 존재하는데, 오픽의 등급은 AL, IH, IM, IL, NH, NM, NL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AL의 사람들은 언어 능력이 상당히 높고, 다양한 주제에 대한 복잡한 대화를 자유롭게 이끌 수 있습니다.

  • IH는 중상 정도의 학습자로 다양한 주제에 대해 의사소통할 수 있으며, 가끔은 어려운 주제나 복잡한 문맥에서는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 IM은 중급 수준의 학습자인데, 일반적인 대화에서 정보를 교환하는 데는 충분하지만 복잡한 주제나 문맥에 대해서는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 IL은 중하 수준의 학습자로 일상적인 상황에서의 대화는 가능하지만, 언어의 복잡성이나 추상적인 주제에 대한 대화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 NH은 초급 후반의 학습자로 일상적인 주제에 대한 간단한 대화를 할 수 있으나, 보다 복잡한 주제나 문맥에 대해서는 언어 능력이 제한적입니다.

  • NM은 초급 중반의 학습자로, 한정된 주제에 대해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일상적인 상황에서 간단한 의사소통이 가능합니다.

  • NL은 초보 수준의 학습자로 자신이 익숙한 주제에 대해 간단한 대화를 나눌 수 있지만, 그 범위는 매우 제한적입니다.


이제 각 등급별 체계와 레벨별 수준 그리고 난이도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AL OPIC (Advanced Low)


AL(Advanced Low) 등급은 오픽의 최상위 등급으로, 가장 높은 수준의 언어 능력을 가진 학습자에게 부여됩니다. AL 오픽 등급을 받은 학습자는 복잡하고 추상적인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다양한 사회적 문맥에서 원활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논리적이고 효과적인 주장을 제시하며, 상대방의 의견에 대해 평가하고 반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레벨의 학습자는 사회, 문화, 정치, 경제 등의 주제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능력은 학습자가 고급 언어 기능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음을 보여주며, 이는 깊이 있는 주제에 대한 토론, 복잡한 문제의 해결 등에 필요한 능력입니다. AL 취득을 목표로 할 때는 난이도 5-5를 많이 선택합니다. 난이도 6을 선택하게 되면 필요 이상으로 어려운 문제가 나올 수 있기에 추천하지 않는 편입니다.


2: IH OPIC (Intermediate HIGH)


오픽 IH (Intermediate HIGH) 등급은 중상 정도의 언어능력을 대표합니다. 이 레벨의 학습자는 복잡한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의사소통하고, 다양한 상황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문제 해결, 주장 제시, 의견 표현 등을 소화합니다. 또한 사회적, 학문적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전달하며, 어려운 상황에서도 적절하게 대처합니다.


정보를 수집하고 그 정보를 토대로 논리적 결정을 내리는 능력이 뛰어나며, 이를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 전문적 상황, 학문적 환경에서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오픽 IH 등급을 목표로 한다면 4 이상을 택하는 게 좋은데, 보통 5-5의 난이도를 선택하는 편입니다. 그러나 난이도 선택은 학습자의 개인적인 능력과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3: IM OPIC (Intermediate MID)


IM(Intermediate Mid) 등급은 중급 언어 능력을 대표합니다. 이 레벨의 학습자들은 일상적인 주제에 대한 다양한 대화를 원활하게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주요 과제로는 묘사, 이야기 재조립, 일상적인 상황에서의 해결책 제시 등이 있습니다. 또한 기본적인 사회적 상황에서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없으며, 가족, 학교, 일상생활 등 일상적인 주제에 대해 편안하게 대화할 수 있습니다. 언어의 기본적인 구조를 이해하고 있으며, 표준 언어를 사용하여 의사소통합니다.


복잡한 주제에 대해서 자유로운 토론이 가능한 오픽 IH 등급과 비교한다면 비록 다루는 주제가 제한적일 수는 있지만, 비교적 다양한 상황과 문맥에서 의미 있는 대화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려운 상황이나 복잡한 주제에 대한 대화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난이도 선택의 경우 IM 등급의 학습자는 IM1/2 정도가 목표라면 3-4, IM3가 목표라면 4-4 정도가 적당합니다.


4: IL OPIC (Intermediate LOW)


IL (Intermediate Low) 등급은 중하 수준의 언어 능력을 나타냅니다. 간단한 일상적인 상황에서 의사소통을 하는 데는 충분하지만 복잡한 상황이나 주제에 대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일상 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주제와 상황에 대해 의사소통할 수 있습니다. 그들이 처리할 수 있는 주요 과제로는 기본적인 묘사, 이야기 재조립, 일상적인 상황에서의 해결책 제시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언어 능력은 이러한 기본적인 상황에 한정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언어의 기본적인 구조를 이해하고 있지만, 아직 완벽하게 익히지 못한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때때로 오류를 범하거나, 복잡한 주제를 다루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난이도는 3-3이 많이 추천됩니다.


5: NH OPIC (Novice High)


오픽 등급 중 NH (Novice High)를 받은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가장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일상적인 대부분의 상황에 대해 문장으로 말할 수 있고 개인 정보에 대한 질의응답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언어 사용이 매우 제한적일 수 있으며, 복잡한 상황에서는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자주 사용되는 문구와 표현을 배울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의사소통의 범위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들은 기본적인 문법적 구조를 이해하고 있지만, 정교한 문법 사용에는 아직 미치지 못하므로, 때때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난이도는 1-1 혹은 2-2를 선택하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하기도 하지만, 해당 난이도는 배점이 낮아 실제로는 보통 3-3을 많이 추천하는 편입니다.


6: NM OPIC (Novice Mid)


NM (Novice Mid) 등급은 초급의 중간 수준으로 이미 암기한 단어 및 문장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즉 매우 제한적이지만 일상적인 상황에서의 가장 기본적인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보통 가장 간단한 일상적인 상황에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요구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언어가 매우 기본적이며, 이해하기 어려운 상황이나 복잡한 주제에 대해선 논의할 수 없습니다. 기본적인 문법적 구조를 이해하고 있지만, 복잡한 문법 사용에는 아직 미치지 못합니다.


자신이 아는 단어와 문장 구조에 한해서만 의사소통이 가능하기에, 때때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난이도는 실제로 NM을 목표로 테스트에 임하는 사람들은 별로 없기 때문에 난이도 1~2보다는 비교적 배점이 더 높은 3-3을 선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7: NL OPIC (Novice Low)


오픽 등급의 NL (Novice Low)은 초보자 수준의 가장 낮은 단계로, 제한적이나마 영어 단어를 나열하며 대화할 수 있습니다. 즉, 극도로 제한된 언어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매우 간단한 일상적 상황에서만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통 자신이 가장 친숙하고 단순한 상황에서만 의사소통이 가능한데, 예를 들면, 자기 소개나 가장 친숙한 사람들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말할 수 있고 간단한 인사말이나 고마움을 표현하는 데 그칩니다.


의사소통 능력은 거의 완전히 자신이 알고 있는 단어와 문장 구조에만 의존하며, 돌발적인 상황에서는 대화가 어렵습니다. 현실적으로 이 단계를 목표로 시험을 보는 사람들은 거의 없기 때문에, 난이도 선택은 NM, NH와 같이 3-3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상으로 오픽 등급 체계와 레벨별 수준은 어떠한지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오픽을 발급하는 기관


오픽 ih

지금까지 살펴본 오픽(OPIc)은 미국의 비영리 외국어교육전문기관인 ACTFL(American Council on the Teaching of Foreign Languages)에서 발급하고 시행하는 영어 의사소통 능력 평가 시험입니다. 삼성 등 많은 기업들이 공인 영어 시험으로 지정하고 있어, 이력서에 오픽 자격증을 기재하려는 이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렇지만, 이 시험 발급기관을 정확하게 기재하는데 혼란이 있어, 이를 명확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픽 자격증은 미국 외국어교육위원회(ACTFL)가 개발하고 시행하는 말하기 위주의 어학시험으로, 국내에서는 영어 시험으로 주로 통용됩니다. ACTFL은 1967년에 설립된 세계 최대 규모의 비영리 외국어 교육 전문 기관으로, 약 70개 언어에 대한 교육과 평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40여 년간 ACTFL Guideline으로 전 세계 회화평가의 기준을 제공해 왔으며, OPIc 및 OPI의 문항 개발 및 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오픽을 실시하는 곳(주관사)은 삼성SDS 자회사인 멀티캠퍼스입니다. 하지만 이는 ACTFL의 라이선스를 받아 시행하는 역할을 하는 대행업체일 뿐, 실제 시험 발급기관은 ACTFL입니다. 이는 오픽 성적표에도 명확히 표기되어 있습니다. 즉, 발급기관과 시행처 모두 ACTFL이며, 이력서나 지원서에 기재할 때는 ACTFL 또는 ACTFL 한국위원회를 기재하면 됩니다.


이렇게 보면, 오픽은 ACTFL의 긴 역사와 전문성을 바탕으로 발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ACTFL이 제공하는 오픽은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공정하고 정확하게 평가하는 도구로서 전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특히, 말하기 위주의 시험이 각광받는 요즘에는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으며, 취업 준비생들 사이에서는 필수 자격증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ACTFL이라는 발급기관의 명칭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이렇게 중요한 시험의 가치를 제대로 인식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발급기관의 명칭을 잘못 기재한다면, 취업 시 첫인상을 좌우하는 원서에서 작은 오류로 인해 심리적으로 위축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ACTFL이라는 오픽의 발급기관을 정확히 알고, 이를 올바르게 기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종합하자면, ACTFL은 오픽의 발급기관이자 시행처이며, 국내에서는 멀티캠퍼스가 그 라이선스를 받아 시행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오픽은 ACTFL의 전문성과 역사를 바탕으로 발전해 왔으며, 그 가치를 인정받아 많은 이들이 이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ACTFL이라는 발급기관의 이름을 정확히 기억하고 이를 올바르게 기재함으로써, 오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 가치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조회수 348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