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Eunhyuk Kim

사회복지 공무원이란?


사회복지 공무원

사회복지 공무원은 아마도 수많은 공무원 중에서도 업무의 다양성이나 범위가 가장 넓은 공무원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사회복지라는 말 자체가 모든 국민들의 생활과 또 생활 양식을 비롯하여 다양한 사회보장에 대한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와 관련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해당 직렬의 공무원이 사회복지 공무원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사회복지 공무원의 경우 시를 비롯하여 군과 구, 읍, 면 등의 다양한 행정기관에서 근무를 하게 됩니다. 그곳에서 사회복지서비스 업무를 담당하게 되며 담당지역에서 사회복지서비스를 필요로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일을 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노인과 관련된 다양한 복지서비스가 있으며 이 외에도 장애인 복지서비스 그리고 아동과 관련된 복지 서비스 등도 관할 부서에서 처리를 하게 됩니다. 이런 부분들은 실제로 절실하게 도움이 많이 필요한 만큼 사람들에 대해서 확실한 봉사적 마인드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또 다양한 민원인들을 상대할 수 있으므로 사람과 관련된 업무를 처리하는데 있어서 능숙한 사람들이 사회복지 공무원에서 빛을 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 공무원 채용 요건


사회복지 공무원 채용의 경우 지난 해에는 136명을 선발하여 2021년에 비해 33명이 감소하였습니다. 해당 직렬의 경우 시와 구 지역에서는 선발인원이 감소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 공무원 관련 공고가 나오는 경우 빠르게 파악하여 경쟁률 등을 예측해보는 것이 효과적인 합격의 길입니다. 또한 평균 경쟁률의 경우 5.46대1을 기록하였으며 합격선은 324점대였습니다. 해당 직렬의 경우 다소 감소와 증가의 폭이 편차가 있는 편이기 때문에 합격선의 경우 달라질 수 있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최대한 내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 혹은 응시할 수 있는 지역의 경쟁률을 파악하여 공시 점수를 확보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 공무원 채용

사회복지 공무원의 구체적인 자격요건


사회복지 공무원 자격요건의 경우 다른 직렬과는 달리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조건이 있습니다. 지방직의 경우 사회복지사 3급 이상의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만이 시험을 치를 수가 있습니다. 해당 직렬은 9급이며 국어, 영어 그리고 한국사를 필수과목으로 보게 되고 선택으로는 사회복지학개론, 행정법총론 등을 보게 됩니다. 7급의 경우에는 9급보다 자격요건이 높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 이상의 자격증을 소지해야만 합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2급을 기준으로 한다면 다음의 조건이 충족되어야 취득이 가능합니다. 먼저 고졸의 경우 전문학사 이상의 소지자가 되어야만 사회복지사 2급을 취득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과정을 같이 진행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총 이수 학점은 사회복지사 관련 과목으로 17개 과목을 이수하여야하며 총 51학점이 되어야만 합니다.


필수과목은 10과목이며 30학점입니다. 과거에 비해서 선택과목이 3과목이 증대가 되었다는 점도 확인하시면 좋겠습니다. 해당 자격증의 경우 이처럼 17개과목을 수강해야하는 만큼 사회복지 공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준비기간이 필요하다는 점을 꼭 기억하셔야만 하겠습니다.


사회복지 공무원 자격요건

사회복지 공무원 직무 및 업무


사회복지 공무원 직무의 경우 다음과 같은 일들을 하게 됩니다. 먼저 저소득층에 대한 복지 및 지원 등을 관리하게 됩니다. 저소득층의 경우 생계가 달린 문제인 만큼 다양한 지워책을 통해서 그들이 최소한의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게 됩니다. 자활지원 관리 역시도 해당 직렬에서 진행하게 되며 의료급여와 같은 부분도 역시 복지계열에서 해결하는 일들입니다. 또한 노인복지를 비롯하여 아동복지, 장애인 복지도 복지직렬에서 관리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긴급지원 복지 등도 있는데 최근 펜더믹 사태 등으로 인해서 사회 곳곳에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했었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도 역시 사회복지 공무원이 지원을 하고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이 있습니다.


2023년 사회복지 공무원 연봉 및 봉급


사회복지 공무원 연봉의 경우 9급 사회복지 공무원 1급을 기준으로 하자면 기본급은 현재 월 180만원 정도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에 정액급식비로 월마다 14만원이 지원되고 있으며 명절휴가비 등도 120%가 제공이 됩니다. 또한 직급보조비로 월 17만 5천원 정도가 지원이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부분들을 총 합산하게 되는 경우 복지직렬 공무원의 경우 220만원 정도의 1호봉 월급을 받게 됩니다. 다만 이외에도 당장 금전적으로 잡히는 부분은 아니지만 공무원 연금이라던가 혹은 복지포인트 등의 혜택도 있으며 자녀의 학자금부분에 대한 도움도 역시 공무원들은 쉽게 받을 수가 있어 이런 부분도 혜택이라고 보면 좋겠습니다.


2023년 사회복지 공무원 진로 및 전망


사회복지 공무원 진로는 보통은 관련학과 졸업이후 시작됩니다. 사회복지 관련한 학과를 졸업하여 자격증을 취득한 경우 복지계열의 공무원이 가장 좋은 진로 중 하나입니다. 보통은 민간사회복지기관에서 일을 할 수도 있으며 기업체 안에서 노동자들의 비복지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산업복지사 등으로도 취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전신보건 및 의료사회복지사 등으로 활동할 수도 있으며 관련 연구소 등에 취업을 하여 다양한 사회복지시스템에 대한 연구도 진행할 수가 있습니다. 다만 사회복지 공무원의 경우 어떤 부분보다도 사회에 봉사를 하겠다는 마음가짐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을 참고하여 본인의 진로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조회수 34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