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Eunhyuk Kim

보건직 공무원이란?


보건직 공무원

보건직 공무원이란 주로 보건과 관련된 행정업부를 처리하는 업무를 보는 직종으로서 보건진료직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을 잘 확인하시어 지원을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보건직 공무원의 경우 간호사 또는 조산사 자격증 등을 필요로 하는 실제 보건진료소 업무를 담당하는 직렬입니다.


하지만 보건직 공무원 경우에는 주로 행정업무, 방역업무, 검역 및 환경위생 업무 등 보건에 관련된 진료를 제외한 거의 모든 사항들을 담당하는 직렬로서 별도의 자격증은 필요가 없으며 9급과 7급으로 지원이 가능한 직종입니다. 또한 직접적인 의료행위를 하지 않는 직종으로 보건복지부공무원 산하 소속으로 업무를 보게 됩니다.


서울시 및 지방직에 따라서 근무부서 및 업무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서울시 공무원의 경우 보건소 및 위생과 등에서 근무를 하게 되고 지방직의 경우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고 있는 관할지역의 보건소나 혹은 교육청, 또는 지방 관공서 등으로 업무배치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직렬에 합격하고 또 어떤 기관에서 일을 하느냐에 따라서 업무는 상이하게 달라질 수 있기도 합니다.


특히나 펜더믹 사태로 인하여 최근에는 이런 보건직에 대한 수요가 민간에서도 공직에서도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민들의 요구가 커짐에 따라서 향후 추가적으로 많은 채용이 이뤄질 수 있는 직군이기도 합니다. 또한 펜더믹 사태가 사회 전반의 영향을 미침에 따라서 보건직렬의 경우 기존보다 더 포괄적이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그런 직군으로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보건직 공무원 자격 요건


보건직 공무원이 되기위한 자격요건


보건직 공무원 자격 요건의 경우 공채와 경채에 상관없이 또한 국가직, 지방직을 구분하지 않고 기본저긍로 7급 공무원 시험의 경우 만 20세 이상부터 응시가 가능하며 9급 시험의 경우 18세 이상부터 응시가 가능합니다. 다만 2024년부터는 7급 역시도 만 18세 이상부터 응시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지방직의 경우 거주지 제한사항을 반드시 확인하여야만 합니다. 다음 중 2가지 요건을 충족하여야만 하는데 첫 번째는 시험 해당 연도 1일 이전부터 시작해서 면접시험일까지 응시할 지역에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두고 있어야만 합니다.


두 번째는 시험해당 연도의 1월1일 이전까지 응시할 지역에 총합 3년 이상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두고 있었던 경우라면 역시 해당 지역으로 응시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이런 세부적인 조건들을 필히 확인하시어 국가직에 도전할 것인지 지방직에 도전할 것인지 확인을 하셔야만 합니다.

보건직 공무원 일정


보건직 공무원 시험 일정


보건직 공무원 일정을 확인해 보자면 보건직 공무원 같은 경우 매해 시험은 6월경에 시행이 되었다는 점을 필히 명심하셔야만 합니다. 따라서 올해 준비를 새롭게 시작하시는 분들의 경우 내년일정을 준비하셔야만 합니다.


올해는 원서접수는 3월 13일부터 17일까지 진행을 하였으며 6월 10일에 시험이 진행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다음 일정의 경우 2024년 시험일정 공고를 확인하셔야만 합니다.


다만 올해와 그 일정의 차이가 크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에 3월에 있을 원서접수를 놓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다음 시험에 대한 일정의 경우 연말이나 연초에 나오기 때문에 해당 시점이 되면 체크를 하시어 문제없이 지원을 하실 수 있도록 미리 일정을 체크해두실 필요가 있습니다.

보건직 공무원 진로


보건직 공무원의 진로 및 전망


보건직 공무원의 구체적인 보건직 공무원 진로를 알아보자면 기술직 중 보건직렬로서 일을 하게 됩니다. 의료분야에서부터 시작해 보건 행정분야 그리고 방역행전분야를 담당하게 되며 정책 및 법령에 따라서 해당 법령과 정책을 집행하거나 혹은 마련하는 등의 일을 하게 됩니다.


또한 계획과 예싼관리 등 총괄적인 업무를 담당하기도 하며 구제역과 같은 사태가 있을 때는 운송수단의 검역 등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최근 코로나 사태 등으로 인해서 방역에 대한 매우 높은 요구가 있음에 따라서 감염병 에방에 대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보건복지부 혹은 전국의 국립병원, 질병관리청 및 질병대응센터에서 근무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후에는 관련 직무를 수행한 만큼 사기업이나 기타 관련 연구소 등으로 이직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건직 공무원의 다양한 복지 혜택


보건직 공무원의 경우 다양한 복리후생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보건직 공무원 복지 혜택으로 우선 총 상여금이 850%가량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먼저 기본상여금이 400%가 있으며 체력단련비로 250% 그리고 정근수당으로 100%를 지원합니다. 또한 효도수당도 100%가 책정이 되어 있으며 이외에도 공무원연금을 당연히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본급은 낮을 수 있으나 이런 추가적인 수당들이 존재한다는 점은 상당히 매력적인 부분입니다.


그리고 자녀학자금지원 혜택을 통해서 안정적인 가정을 꾸릴 수가 있으며 주택자금지원혜택을 통해서 거주생활에 대한 지원도 받으실 수가 있다는 점은 많은 청년들에게 굉장히 좋은 혜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기술직 공무원들이 받을 수 있는 혜택들을 받을 수가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보건직 공무원의 구체적인 직무


아무래도 보건직 공무원인 만큼 질병과 관련된 일을 많이 수행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감염병, 보건 등의 홍보를 담당할 수 있습니다. 지역주민들이 독감 등을 피하도록 예방접종을 실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거나 홍보를 진행하게 됩니다. 또한 다양한 보건 행정정책들을 주민들에게 홍보하기 위하여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실질적으로 주민들이 국가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보건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또한 보건직 공무원 직무 중 하나로 지역 사업체 등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에도 참여하여 산업전반에 걸쳐서 보건과 위생에 대한 지식들을 전파하는데도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보건소 등에 필요한 행정업무 등을 수행하기도 하며 비품의 관리, 예산관리 등을 통해서 전반적인 지역의료시스템의 운영을 일선에서 담당할 수도 있습니다.


2023년 보건직 공무원 연봉


당연히 보건직 공무원 또한 공무원인만큼 공무원 연봉체계에 의하여 모든 월급들이 정해져 있습니다. 예를 들면 1호봉 첫 근무라고 했을 때는 본봉 180만원 정도를 받게 되며 이외 정액급식비를 비롯하여 직급보조비, 의료업무수당, 특수직무수당, 위험근무수당 등 다양한 형태의 수당을 받게 됩니다. 그리하여 총합산을 하게 된다면 260만원에 가까운 월급을 받을 수 있지만 이외 공제를 하게 된다면 실지 수령액은 대략적으로 210만원 정도라고 보실 수가 있습니다.


다만 이런 부분들은 어디에서 근무를 하느냐 또 어떤 업무를 맡게 되느냐에 따라서 또 달라질 수 있는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보건직 공무원 연봉은 각기 다르다고 할 수 있지만 보건직 공무원은 일반직과는 다른 기술직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비용지급이 있다는 부분은 확인해두실 부분이기도 합니다.


조회수 10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