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Eunhyuk Kim

공인중개사 자격증 시험 연봉 알아보기


공인중개사 자격증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대한민국의 국가전문자격중 하나인 부동산 관련 자격증 입니다. 부동산 분야의 자격증은 감정평가사, 주택관리사, 공인중개사 이렇게 주로 3가지가 있으며 이중에서 공인중개사를 이번 글에서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자격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단 공인중개사란 무엇인지 이해를 하여야 합니다.


공인중개사는 공인중개사법 제2조에 의거하여 공인중개사자격을 취득하게된 사람을 의미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자격증 취득 이후 공인중개사들은 건축물과 토지 그리고 대통령령이 정하고 있는 물건이나 재산관에 대한 중개대상물들에 의하여 서로간에 거래를 하는 당사자들간의 교환, 매매, 임대차와 같은 권리의 득실변경에 대한 것을 수행할 수 있는 자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이러한 공인중개사 자격증이 있어야 공인중개사 사무소를 등록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예전에는 무자격 혹은 무등록 공인중개사들이 해당 자격증을 대여하여 이용을 하는 경우도 많이 있었지만 지금은 상당히 많이 줄어든 상황입니다. 그러한 이유는 다른 자격증들에 비해서 진입장벽이 상당히 낮으며 직접적인 업무의 난이도 또한 생각보다 쉽다는 인식이 깔려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들어서 상당히 공인중개사 시험에 대한 난이도는 높아졌기도 하고 단일로 치뤄지는 자격증 시험 중에서는 상당히 응시를 하는 인원이 꽤나 많은 것으로 유명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흔히들 이야기 하는 수능, 토익, 공무원 시험과 함께하고 있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응시하는 시험중 하나가 바로 공인중개사 시험 입니다.


공인중개사 시험과목과 상세 내용


공인중개사 시험과목을 살펴보면 우선 1차, 2차인 2단계로 나뉘어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차만 합격을 하게되면 자격증 취득이 어렵고 2차까지 안전하게 합격을 하셔야 제대로된 자격증 취득을 하시는 것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1차에서는 총 2과목을 대상으로 시험이 치뤄지고 시험 시간은 100분이며 총 80문항을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1차에서는 부동산감정평가론을 포함한 부동산학개론을 다루고 있습니다. 2차 시험은 1교시와 2교시로 나뉘어져 있으며 1교시에는 공인중개사 업무 및 관련법령, 부동산 공법, 부동산중개에 관련된 규정들을 다루고 있으며 총 문항은 80문항 시험시간은 100분 입니다. 2교시에는 부동산공시에 의거한 법령, 부동산등기법, 부동산관련 세법을 다루고 잇으며 총 문항수는 40문항이고 시험시간은 50분 입니다. 모든 시험들은 객관식으로 이루어지며 5지선택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 1차 시험 (1교시): 민사특별법(부동산 중개 관련규정), 민법, 부동산학개론

  • 2차 시험 (1교시): 공인중개사 업무 및 관련법령, 부동산중개에 관련된 규정, 부동산 공법

  • 2차 시험 (2교시): 부동산공시에 의거한 법령, 부동산등기법, 부동산관련 세법

1: 공인중개사 몇문제 나오는가?


총 문항수는 1차, 2차 시험을 모두 합하여 200문항의 문제가 나오게 됩니다.


2: 공인중개사 몇시까지 진행될까?


첫 1교시 시작시간은 9:30분이며 최종적으로 시험이 끝나는 시간은 16:20분 입니다. 1차 2차의 1교시 시험들은 100분씩 시험을 치르게 되며 2교시는 50분동안 시험을 응시하게 됩니다.


3: 공인중개사 일년동안 진행되는 횟수


기본적으로 1년에 한번씩 시험이 치뤄지게 되며 매 10월 마지막주 일요일에 시험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년에 1회 시험이 치뤄지게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공인중개사 수입 및 연봉

공인중개사 연봉

공인중개사 시험을 치른 후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바로 공인중개사 사무실을 차릴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공인중개사라는 직업은 자영업에 속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사무실을 차린다는 것은 기본 자금이 없는 이상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분들이 자격증 취득 후 사무실에 입사를 하거나 중개보조원으로 일을 배우면서 돈을 모르는 경우가 많이 있으며 이때는 월급을 받으면서 일을 하기 때문에 기본급으로 50~100만원 정도의 금액이 주어지게 됩니다. 또한 공인중개사 라는 직접 자체가 영업직의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성과급제로 운영되는 사무실들이 많있습니다. 즉, 일한만큼 벌어갈 수 있는 구조인 것이 공인중개사 현실 입니다.


최근 조사된 내용에 따르면 공인중개사 자격증 취득 이후 사무실에 입사를 하거나 개인 사무실을 차린 후 꾸준히 영업을 하고 일을 하다보면 월평균 400~500만원 정도의 금액을 벌어가는 것이 가능하지만 경기라던지 시장의 분위기에 따라서 많이 벌게되는 날도 있고 적게버는 날도 있기 때문에 편차가 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균적으로 알려져 있는 공인중개사 연봉은 대략 3~4천만원 정도로 보시면 되며 이는 평균적인 금액이고 잘 버시는 분들은 1~2억 까지도 수입으로 벌어가시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공인중개사의 중개 대상물 범위


우선 중개대상물이 가지고 있는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고 나서 공인중개사 중개 대상물 범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개대상물이란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한 공인중개사 만이 중개업을 할 수 있는 중개대상물을 의미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중개대상물은 전속적이며 고유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이때 중개대상물이 가지는 범위는 토지 혹은 그 외의 토지 정착물들과 같은 협의의 부동산 혹은 입목, 공장재단 같은 일부 준부동산이 포함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 시대 공인중개사의 현실


공인중개사 시험을 치르고 자격증을 취득하고 나면 부동산 컨설팅, 관리대행, 중개업무, 경매 매수신청, 상가 분양대행 등의 다양한 일들을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자격증 취득후 일을 하는 난이도가 어렵지 않기 때문에 남녀노소 상관없이 누구든지 시도를 하는 것이 가능하며 나이또한 문제가 없기 때문에 응시에 대한 제한도 없습니다. 최근에는 젊은 분들의 수요도 점점 늘어가고 있으며 공인중개사 진로 및 취업에 대해서 고민을 하시고 취득을 시도하는 여성분들, 주부분들도 많이들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다고 하여 무작정 공인중개사라는 직업이 밝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는 만큼 경쟁도도 심하고 자격증 취득의 난이도가 적었기 때문에 자격증 취득 후 높은 공인중개사 연봉을 기대하며 개인 사무실을 차리거나 영업을 하다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지속적으로 사무실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하였었습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자영업에 속하기 때문에 초기 창업에 대한 비용이라던지 영업을 하는 방식에 따라서 수익의 편차가 크기 때문에 단순히 자격증만 취득을 한다고 해서 수익이 나는 것은 아니고 끝없이 공부를 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의 능력을 개발해야 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공인중개사 시험의 난이도 또한 상당히 높아졌기 때문에 자격증을 취듯하는 것 조차 어렵기도 하고 워낙에 전세사기 같은 사건사고도 많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공인중개사들에 대한 책임도 막중해지고 있습니다.


공인중개사의 구체적인 업무와 전망


현재 공인중개사 업무와 전망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보통 공인중개사 분들의 주된 업무는 사람들간의 부동산 거래를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되며 조금 더 구체적으로 보자면 앞서 이야기를 드린 것 처럼 부동산 관리대행, 거래 알선, 경매, 공매 등등 부동산과 관련된 대부분의 일들을 맡아서 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자신이 개인으로써 창업을 하는지 혹은 사무실에 들어가서 일을 하는지에 따라서 직접적인 업무의 방식과 형태가 달라질 수 있기는 하지만 대체적으로 이야기드린 범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업무들이 진행되면 각자가 노력하고 공부를 하는 방향에 따라서 더욱 전문적으로 기술을 살려 발전하는 경우도 많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노력 여하에 따라서 공인중개사 연봉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공인중개사의 구체적인 전망은 대부분의 분들이 아시는 것 처럼 마냥 좋은 것은 아닙니다. 현재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는 사람의 숫자는 2021년 기준으로 35만여명이 넘어가고 있지만 정작 10명중 7~8명은 취득만 하고 자격증을 사용하지 않는 장롱면허인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게다가 자격증을 가지고 창업을 하여 사무실을 차리는 분들도 있기는 하지만 오히려 폐업을 하는 분들이 더욱 많을 정도로 그렇게 꾸준히 오래 수익을 올리는 분들은 특히나 적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공인중개사 연봉의 편차가 상당히 큰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자격증을 취득한다고 해서 수입이나 연봉이 확정되는 것이 아니고 자신이 하는 것이 어떤 것이고 어떤 방향으로 하는지에 따라서 그 편차가 커지기 때문에 스스로의 역량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취득후 진로 및 취업


공인중개사를 취득하고 나면 중개업에 대한 허가가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다양한 방식의 진로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몇가지 예시를 들어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사무소 개설: 개인 사무소 개설, 합동 사무소 개설

  • 법인관련: 중개 법인설립, 단체 중개 법인설립

  • 취업 관련: 개인 사무소 취업, 합동 사무소 취업, 일반 기업 취업, 정부기업 취업, 부동산 관련 기업 취업, 외국 부동산 기업 혹은 금융회사 취업

  • 기타: 공인중개사 강사, 부동산 컨설팅, 개인사업

위와 같은 형태로 다양한 방식의 진로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취업과 사업 형태로 나뉘어지게 되는데 각각의 자유도와 공인중개사 연봉에 대한 차이가 있으며 자신에게 맞는 형태로 선택하여 나아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전문직이기 때문에 정년에 대한 부분도 걱정이 없으며 부동산이라는 것이 한순간에 사라지거나 하지 않는 이상 꾸준히 노력하여 수입을 벌어들이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신이 어떤 방식으로 전략을 구성하고 분야를 정해서 노력을 하는지에 따라서 그 퍼포먼스는 무궁무진 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조회수 9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