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Eunhyuk Kim

계리직 공무원이란?


계리직 공무원

시대가 흘러갈수록 나는 어느 위치에 있어야 하는지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이 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커지게 될 것 같습니다. 특히나 청년들의 경우 어떤 준비를 해야 안정적일 수 있을까를 고민하곤 하실겁니다. 오늘은 계리직 공무원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알고 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이는 우정사업본부에 소속되어 있는 국가공무원 중 금융업무와 현업창구업무, 계산업무, 우편통계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공무원을 말합니다. 공무원 중에서는 9급으로 해당이 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우체국에서 일을 할 수 있는 직원인데 공무원이기까지 한 것입니다. 그래서 많은 이들이 목표로 선정을 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이들이 알아보고 계실텐데, 공무원직이기 때문에 우정9급 우정서기보로 우선 공채 시험을 치루는 것이 우선입니다. 만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학력, 경력 관계 없이 응시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해당 우정청 지역으로 주민등록이 되어 있어야 하며 과거 3년 이상 거주한 기록이 있어야 합니다. 또 최종 시험일까지 1년 이상 거주중인자여야 응시를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다면 9급 공무원이라 불리는 계리직 공무원은 어떤 시험을 보게 되고 어떤 자격증과 어디에서 일을 하게 되는지 연봉까지 오늘 한번 파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계리직 공무원 연봉

계리직 공무원 시험

우선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계리직 공무원 연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일을 하는 이유가 금전적인 수입이 있어야 하는데, 공무원이라면 추 후 연금에 대한 부분도 있지만 당장 어느 정도 벌이가 되는지도 알아두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래야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계리직 공무원은 9급 공무원에 해당이 됩니다. 그래서 연봉포에 맞는 급여를 받게 되는데, 계리직 공무원 연봉 같은 경우 1호봉 즉 초봉은 1,780,800원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적어보일 수 있겠지만 이는 기본금이며 이 외에도 추가수당이 다양하게 생길 수 있어서 실수령액을 체크해 보면 상이할 수 밖에 없습니다.


2023년에 들어서 어느정도 인상이 되었기 때문에 이전보다는 높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계리직 공무원이라고 해서 다 똑같은 봉급을 받는 것이 아닙니다. 계급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본 9급 같은 경우 앞서 말씀 드린 금액이며 추 후에 31호봉까지 발전하게 되면 3,414,500원까지 올라가게 됩니다.


우정 1급 같은 경우에는 1호봉만 3,142,700원으로 상당히 높은 편인데요, 그래서 우리는 탄탄히 준비를 하고 계리직 공무원을 준비하는 것이 이롭다고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1호봉은 일반직 공무원과 9급~6급 까지는 동일하지만 5급 일반직 공무원으로 넘어가게 되면 일반직 공무원은 2,650,700원 우정직 공무원 5급은 2,352,600원으로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공무원 계리직 자격증 취득방법

공무원 계리직 자격증

공무원 계리직 자격증을 취득하려고 한다면 공채시험을 보는 것이 먼저입니다. 계리직 공무원 시험은 필기와 면접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우선 필기 같은 경우 일반 행정직과 마찬가지로 국어, 영어, 한국사 등 기본적인 과목을 보는 것이 아닙니다. 시험 보는 과목에서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우정직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국어와 영어, 한국사, 행정법총론, 행정학개론 총 다섯가지 과목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계리직 공무원 시험은 국어와 헌법, 행정학, 행정법 필수, 경제학원론, 지방행정론, 지역개발론 중에 한 과목을 선택하여 응시하기 때문에 5과목이 됩니다. 필기 이후에는 면접을 통해서 공무원 계리직 자격증을 마무리하게 됩니다. 그리고 내년에는 한국사가 한능검으로 대체되고 보험일반 문항이 생기게 되면서 같은 5문항이지만 조금씩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계리직 공무원의 자격 요건에 한능검 3급 이상이라는 추가적인 자격 요건이 더해지는 것입니다. 2023녀 같은 경우 2023년 3월 21일부터 24일까지 원서접수를 진행하고 6월 3일에 필기시험이 마무리되었습니다. 합격자는 7월 11일에 발표될 예정이고 면접 시험은 8월 12일 면접 합격자는 8월 18일에 발표됩니다.


올해에 지원을 하지 못했다면 이제 내년 시험을 기약해야 합니다. 우정직 공채 시험 같은 경우 매년 접수 시기가 비슷하기 때문에 미리 알아둔다면 효율적으로 준비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계리직 공무원 채용 공고 확인하는 방법


준비를 하기 위해서는 계리직 공무원 채용 공고를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우정사업본부 홈페이지 내에 있는 시험 공고를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열어보면 접수시간 및 시험일정으로 시험명과 접수기간 그리고 구분과 시험 장소 공고일, 시험일자, 합격자 발표 날짜가 분류되어 정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에는 선발 예정 인원도 함께 정리되어 있습니다.


일반, 장애인, 저소득층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서울과 경인, 부산, 충청, 전남, 경북, 전북, 강원, 제주로 나뉘고 있으며 전북과 제주가 가장 선발인원이 적은 편입니다. 또 자세한 인원을 체크하기 위해서는 아래 준비되어 있는 공고문을 다운 받아 확인하실 수 있는데, 계리직 공무원 채용 공고 부터 시작해서 필기시험 장소 공고, 필기시험 가답안 공고, 필기시험 확정답안 공고, 합격작 공고, 면접시험 세부일정 공고, 최종 합격자 발표 공고까지 계리직 공무원의 모든것이 나와 있습니다.


홈페이지 안에서는 원서접수와 원서 확인 및 결제, 접수 확인, 응시표 출력, 성적 사전 조회, 성적 조회 등의 업무 역시 이곳 우정사업본부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통한 도움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계리직 공무원 교육기관과 국가지원내용


혼자서 준비를 하고 시험을 치루고 면접을 보기까지가 쉽지 않은 과정이니만큼 조력자의 도움을 받아서 진행하는것이 가장 합리적일거라고 말씀드리고 싶은데, 그렇다면 계리직 공무원 교육기관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바우처를 통해서 비용적인 부담을 절감하고 합리적이게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온라인 고시인데, 온라인을 통해서 교육을 받아 더 나은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것입니다. 사실 합격으로 가기 위해서는 그만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계실 것입니다. 그러나 그 과정을 조금 더 합리적으로 신속하게 만들어줄 수 있는 요소도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짧은 시간 안에 성공의 지름길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강좌 수강부터 시작해서 교재라던지 이런 부분도 꼼꼼하게 체크해보아야 합니다. 어려운 과목까지 손 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계리직 공무원 교육기관이어야 하고 짧은 시간 안에도 많은 예상답안을 확인하고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어야 합니다.


혼자서 공부하고 진행하고 모든 과정을 치루는 것은 사실 쉽지 않습니다. 통과를 하게 되면 공무원이 되는건데 쉬울 수 없으니까요. 그리고 이렇게 23년 24년 해가 거듭될수록 변경되는 부분이 많아지고 까다로워지는 과목이 생기기 때문에 더욱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계리직 공무원 같은 경우 시험 난이도도 나날이 달라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각 지역별 계리직 공무원 근무처


긴 과정을 거치고 합격으로 향하게 되었다면 계리직 공무원 근무처는 어떻게 될까요? 현재 머무르고 있는 각 지방우정청 소속의 지역 우체국에서 근무를 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채용 시험 역시 우정청을 통해서 치르게 되는 것입니다.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해당 지역에서 거주를 한 이력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그 지역 우체국으로 발령이 되는 것입니다.


계리직 공무원은 이처럼 우체국에서 맡고 있는 각종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금융부터 시작해서 현장 창구, 회계, 현금수납 등 까지 다양한 방향으로 이어지고 있는데요. 우편에 관련 된 그리고 금융과 관련 된 다양한 업무를 하기 때문에 쉽지 않을거라는 것은 모두들 예상하고 계실 것입니다.


여기에서 계리직 공무원 근무처인 지방우정청이란 우편사업 그리고 우체국 금융사업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는 소속 기관인데요, 채용 인원이 많지 않기 때문에 탄탄하게 준비를 하여서 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평균적으로는 20대부터 3~40대까지 나이에 상관 없이 많은 이들이 지원하고 있으며 주부 등 여성들이 많은 지원을 하고 있는 공무원 직렬 중 하나입니다.


우정사업본부 계리직 공무원과 우정산업본부 행정직 9급은 엄연히 다른 직군이기 때문에 이애 헷갈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험 과목 역시 계리직과 행정직은 다르며 시험 출제 기관 역시 다르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서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점에서 메리트가 크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계리직 공무원 연봉 및 수당


기본적인 급여 역시 중요하지만 어떤 일을 하는지 어느정도의 강도가 있는지에 따라서 만족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물론 누구나 적게 일하고 많이 벌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계리직 공무원 같은 경우 업무의 강도가 비교적 높지 않은 편이며 정시 출근과 정시 퇴근이 대부분이니만큼 업무를 함에 있어서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또한 창구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체력적으로도 부담이 낮은 편입니다.


또한 기본금 외에 추가수당이 무려 18종에 이르기 때문에 굉장히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직급 보조비와 정액급식비, 가족수당은 매월 지급이 되며 그 외에 명절수당과 정근수당, 연가보상비, 육아휴직, 업무대행수당, 초과근무수당, 성과상여금 등이 지급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만 해도 굉장히 메리트 있는 직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꼼꼼히 준비를 한 뒤에 시작을 한다면 메리트 있는 직업을 가질 수 있을텐데요, 복지부터 업무 만족도까지 높으니만큼 이 메리트를 빠르게 느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조회수 37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